일진(日辰) 사주명리학_제275강_2019년 08월 08일(기해년 임신월 정축일)_정화 신월생 정축일주

삶그리고사주 0 3,223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 입니다.



오늘은...

양력(陽曆) 2019년 08월 08일
음력(陰曆) 2019년 07월 08일

己亥年(기해년) 辛未月(신미월) 丁丑日(정축일) - 立秋前(입추전)
己亥年(기해년) 壬申月(임신월) 丁丑日(정축일) - 立秋後(입추후)

日辰(일진)은 丁丑(정축) 입니다.


오늘의 節氣上(절기상) 立秋(입추)에 該當(해당)합니다.

2019년 立秋(입추)의 節入時間(절입시간)은 陽曆(양력)으로 2019년 08월 08일 04시 13분입니다.

立秋(입추)를 基準(기준)으로 月(월)이 辛未月(신미월)에서 壬申月(임신월)로 바뀌게 됩니다.

즉 立秋(입추)의 節入時間(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19년 08월 08일 04시 13분이므로 이 시각 이전에 태어나게 되면 己亥年(기해년) 辛未月(신미월) 丁丑日(정축일)이 되고,

2019년 08월 08일 04시 13분부터는 己亥年(기해년) 壬申月(임신월) 丁丑日(정축일)이 됩니다.

立秋節入時間(입추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19년 08월 08일 04시 13분이므로 壬寅時(임인시)가 되는데, 같은 壬寅時(임인시)라고 하더라도 立秋節入時間(입추절입시간)을 前後(전후)로 月柱(월주)가 달라지니 四柱(사주)를 看命(간명)함에 있어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별 것 아닌 것 같으나 천명(天命)을 받고 태어나는 당사자(當事者)에게는 큰 차이(差異)가 있는 것이며,

사주팔자(四柱八字) 중에 한두 글자의 차이(差異)가 그 주인공(主人公)의 삶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년월(年月)이 바뀌는 절기(節氣)는 그 절입시간(節入時間)을 자세히 살펴야 할 것입니다.


立秋前(입추전)으로 命式(명식)을 보면.....

丁火日干(정화일간)이 土旺節(토왕절)이 未月(미월)에 태어났습니다.

丁火(정화)라고 하는 것은 陰火(음화)로서 燈燭火(등촉화)와 같습니다.

즉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는 陽火(양화)인 丙火(병화)와는 달리 촛불이나 모닥불과 같으며, 陰柔(음유)하고 부드러운 性質(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丙火(병화)는 스스로 發光(발광)하고 發熱(발열)하는 特徵(특징)이 있는 반면, 丁火(정화)는 스스로 빛을 발할 수 없으며 印星(인성)이 木(목)이 있어야 丁火(정화)의 빛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丁火(정화)는 印星(인성)인 木(목) 特히(특히) 甲木(갑목)이 있어야 하며, 庚金(경금)이 있어 劈甲引丁(벽갑인정)이 되면 可秋可冬(가추가동)이라고 했습니다.


丁火日干(정화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土旺節(토왕절)인 未月(미월)입니다.

未月(미월)은 辰戌丑未(진술축미)의 四季月(사계월) 중 하나로 季節(계절)의 深淺(심천)을 볼 때 上半月(상반월)과 下半月(하반월)로 구분하여 살펴야 합니다.

그 基準(기준)이 되는 것은 大暑節(대서절)이 되며, 大暑(대서) 이전이 上半月(상반월) 大暑(대서) 以後(이후)가 下半月(하반월)이 됩니다.

上半月(상반월)은 아직 午月(오월)의 열기가 남아 있어 丁火(정화)가 未月(미월)에 태어났다고 해도 午月(오월)에 태어난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가장 重要(중요)한 것은 旺(왕)한 日干(일간)을 抑制(억제)하고 뜨거운 氣候(기후)를 調候(조후)해야 합니다.

따라서 水(수)와 金(금)으로 配合(배합)을 해야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룰 수가 있습니다.

反面에(반면에) 大暑節(대서절) 以後(이후) 下半月(하반월)이 되면 金水(금수)의 氣運(기운)이 進氣(진기)하고 土(토)가 勢力(세력)을 얻기 때문에 日干(일간)인 丁火(정화)의 氣運(기운)은 衰竭(쇠갈)해지는 반면 土(토)가 勢力(세력)을 얻어 日干(일간)의 氣運(기운)을 過洩(과설)하게 됩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火土眞傷官格(화토진상관격)이 되는데 重要(중요)한 것은 弱(약)한 日干(일간)을 돕는 것이며, 上半月(상반월)과 달리 調候(조후)의 重要性(중요성)은 特別(특별)한 境遇(경우)가 아니면 없습니다.

弱(약)한 日干(일간)을 돕는데는 印星(인성)으로 生助(생조)하는 것과 比刧(비겁)으로 帮身(방신)함이 있는데 眞傷官格(진상관격)은 佩印(패인)해야 하므로 印星(인성)으로 生助(생조)함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生時(생시)를 보면...

庚子時(경자시) 辛丑時(신축시) 壬寅時(임인시)가 되는데, 庚子時(경자시)나 辛丑時(신축시)는 日干丁火(일간정화)를 生助(생조)할 수도 帮身(방신)할 수도 없으니 도움이 되지 못하며,

壬寅時(임인시)가 되면 時支(시지)에서 印星(인성)인 寅木(인목)을 얻는 것은 좋으나, 時干(시간)의 壬水(임수)와 日干丁火(일간정화)가 貪合(탐합)함이 좋지 못합니다.



立秋後(입추후)로 命式(명식)을 보면.....

丁火日干(정화일간)이 金旺節(금왕절)인 申月(신월)에 태어났습니다.

立秋(입추) 이전의 未月(미월)은 그래도 巳午未南方(사오미남방)이라 火(화)의 氣運(기운)이 남아있었다고 하면,

立秋(입추)가 지나 申月(신월)은 金(금)의 氣運(기운)이 강하며, 金水(금수)의 氣運(기운)이 크게 勢力(세력)을 얻습니다.

丁火(정화)가 申月(신월)에 태어나게 되면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正財格(정재격)이 되나, 日干丁火(일간정화)는 弱(약)하고 財星(재성)이 旺(왕)하니 財多身弱(재다신약)이 됩니다.

더하여 申中壬水(신중임수)가 月干(월간)에 透出(투출)하게 되니 財煞太旺(재살태왕)한 局勢(국세)가 되니 弱(약)한 日干(일간)을 生助`帮身(생조`방신)함이 急先務(급선무)가 됩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亥水(해수)가 있어 金水(금수)가 다시 旺(왕)해지며, 日支(일지)에는 丑土(축토)를 보아 丁丑日柱(정축일주)가 되어 年干己土(년간기토)의 뿌리가 되나 어느 것도 日干(일간)을 돕지 못하니 四柱局勢(사주국세)가 매우 拙劣(졸렬)해집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癸卯時(계묘시)는 時支(시지)의 卯木(묘목)이 있으나 이는 濕木(습목)으로 丁火(정화)를 生助(생조)하기 어려우며, 申月(신월)에 七殺癸水(칠살계수)가 透出(투출)하니 財煞太旺(재살태왕)한 命(명)이 凶(흉)합니다.

甲辰時(갑진시)가 되면 時支(시지)에서 辰土(진토)를 보고 時干(시간)에 正印甲木(정인갑목)이 透出(투출)하여 丁火(정화)를 生助(생조)합니다.

乙巳時(을사시)는 時支(시지)에서 巳火(사화)를 보아 丁火(정화)가 뿌리를 얻으며,

丙午時(병오시) 또한 弱(약)한 丁火(정화)가 比刧(비겁)을 보아 帮身(방신)함을 얻습니다.

反面에(반면에) 戊申時(무신시) 己酉時(기유시) 庚戌時(경술시) 辛亥時(신해시) 등은 日干(일간)의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하거나 官殺(관살)을 生(생)하여 日干(일간)을 剋害(극해)하니 좋지 못합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0 Comments